사진방

꽃밭이 예쁜... 늘푸름 유치원~

부엌놀이 2023. 5. 31. 02:45

코로나로 인해 결혼과 출산이 더욱 감소한 이유로
경제상황에 더해 유아들이 급격히 줄어들어 국가적 재난이라고 까지 불리는 추세다
일산 지역도 예외 없이 공원길을 따라 자리한 유치원
2곳중 한곳은 원 운영이 중지된 곳이 일반적이다

그자리에 편의점이 들어서는 것이  수순이고
어떤곳은 노인 요양 시설이 들어서려는 예정이었는지
요양원 결사 반대란 현수막을 보았다
내 생각엔 유치원 부지와 건물은 노인 요양 시설로 전환되기 딱 알맞은 용도로  보인다
앞으론 유치원이 노인 요양 시설로 대체 하게 될거란 얘기를 들은지 근 7~8년쯤  지난것 같다
노령  인구의 증가로 자연스런 수순이라 생각 되지만
기존의 주변 아파트 주민들은 노인 요양 시설을 반대하는 모양새다
아직까지 내가 사는 일산 아파트 단지 주변엔 노인 요양 시설로 전환 운영되는 곳은 보지 못했다

그런 이유로 편의점 점포수는 늘어 나는 추세인데 수익성은 점점 떨어진단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인 요양 시설로 전환 운영되는 것은
막을수 없는 일이될 것으로  예상된다

어린이집을 근무한 뒤론 유치원을 지나게 되면 더 눈여겨
보게된다
딱 20년전 일산으로 이사 왔을때의  유동 인구와  지금은
현저한 차이가 있다
수년전 부턴 사람이 다녀야 장사를 해먹지 하는 소리를 심심치 않게 듣는다

마주한 유치원이 폐쇄되지 않고 여전히 운영되는 곳도있다
그야말로 생기 넘치는 공간이다
내 나이 또래의 여성이 틈틈이 꽃밭을 가꾸는 주민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딸이 다니던 유치원에 그 자녀가 성장해 유치원 교사로
근무하던 곳에 여전히 아파트 단지 거주하는 어머니란다
시간 날때마다 틈틈이 초화들을 관리해 짜임새 있는
꽃밭을 만들어 지나는 사람들의시선을 끈다
마주 보는 유치원도 경쟁력이 있는지 두곳 모두 운영된다

가드닝을 전문으로 한 분인지 참 짜임새 있게 잘 관리한다
지나치다 종종 머물며 함께 이야기도 나누고 정보 교류도
한다
내가 다니는 어린이 집은 원아들 놀이 공간이 넓직한데
꽃밭으로 조성된 면적 그만큼은  원아들의 놀이 공간이 줄어들지 않았을까?
실내 놀이 공간이 충분한지 궁금키도하다

소일거리로 꽃밭을 돌보는 재미도 쏠쏠하고 다양한 초화들로 꾸며진 공간은 원생들의 자연 학습 공간.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효과도 크다
한사람의 영향력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것은
초등학교 교장 선생님 보다 앞서 이 유치원을 통해서였다
앞으로도 마주한 두 유치원들이 꾸준히 운영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올해 원생들의 관찰 식물은 딸기와 토마토 나무인것 같다
원생들의 이름표가 꽂혀있다

잘 조성된 꽃밭은  보기 좋다
원생들의 자유놀이 공간은 충분한지 궁금했다

자녀가 다니던 유치원 정원을 가꾸며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는 일도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 하겠다

나는 직장을 그만두면 여가 시간을 이용해 지역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할수 있을까 생각을 하는 계가되었다